Home > 설교말씀 > 목양칼럼
작성자 joheun99
제목 하나님을 닮은 모습으로(1): 믿음
작성일자 2020-03-14
조회수 8

하나님을 닮은 모습으로(1): 믿음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으로 시작한 처음의 교회(초대교회)는 두 개의 거대한 산을 넘어야 했다. 하나는 율법을 오해하여 선민의식으로 가득 찬 유대교였고, 다른 하나는 로마라고 하는 거대한 세상의 권력과 문화였다. 하나님은 유대교에 정통한 바울사도로 하여금 '특정 지역에 있는 교회나 특정 인물을 수진자로 하는' 13개의 서신을 기록하게 하여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복음을 확립하여 율법의 정신을 회복시켰다.(,고전,고후,,,,,살전, 살후,딤전,딤후,,) 또한 하나님은 '광범위하게 모든 그리스도인 일반을 수신자로 하는' 7개의 공동서신을 야고보, 베드로, 요한, 유다에게 기록하게 하여 로마라고 하는 거대하고 적대적인 세상의 권력과 문화의 높은 산을 넘게 하셨다.(,벧전,벧후,요일,요이,요삼,)

유대인과 유대교(율법, 선민의식)라는 산을 넘기 위한 바울 서신이 '믿음으로 얻는 의'(이신칭의, 以信稱義)를 강조했다면, 이방인과 로마라고 하는 거대한 권력과 문화의 산을 넘기 위한 공동서신의 큰 주제는 '세상 속의 교회'.(채영삼,이본호) 로마라고 하는 거대한 세속의 홍수에 떠밀려가지 않도록 교회를 온전하게 세우고자 했다.

베드로후서에서 베드로 사도는 교회 안으로 넘쳐 들어오는 세상(바벨론?)의 강력한 미혹 가운데 [거짓 교사들의 거짓 가르침][썩은 삶의 유혹](채영삼)에 맞서 승리해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 "신성한 성품"(신적 성품, 하나님의 본성, 하나님을 닮은 모습) 8가지를 제시한다.(벧후1:4) 그 첫 번째가 "믿음"이다.

1. 믿음은 기독교 신앙의 근거, 기초다.(11:1-6, 2:4, 1:17)

2. 믿음은 하나님 나라(능력, 기적)를 이 땅에서 경험하게 한다.(8:1-9:8)

3. 믿음은 영혼의 구원을 받게 한다.(벧전1:9/ 10:32-33, 10:9-10 참고)

4. 믿음의 사람이 되려면;

1) 예수 그리스도를 내 인생의 주인으로 믿고 고백해야 한다.(고전12:1-3,9)

2) 믿음 주시기를 사모해야 한다.(9:14-29, 특히 24)

3) (개인적인 성경읽기, 공적 예배에서) 하나님 말씀을 들어야 한다.(10:17)    -Lee-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