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설교말씀 > 목양칼럼
작성자 joheun99
제목 여호와 하나님께는 다 계획이 있으시군요!
작성일자 2020-09-12
조회수 2

여호와 하나님께는 다 계획이 있으시군요!

202029. 미국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2019년 세계 영화를 대상으로 92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이 있었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 4개 부분에서 시상식 최다 수상작품이 되었다. 기생충은 아카데미 사상 작품상을 수상한 최초의 비영어 작품으로 기록되었다. 2019572회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 수상에 이은 한국영화의 쾌거다. 기생충에서 등장하는 명대사들 가운데 아들아,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아들아, 아부지는 니가 자랑스럽다가 있다. ‘아버지, 저는 이게 위조나 범죄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저 내년에 이 대학에 꼭 들어갈거든요라며 좋은 조건 아르바이트를 위해 아무렇지도 않게 외국 명문대 재학 서류를 위조하는 아들을 보며 감동하는(?) 대사다.

출애굽기를 읽어가던 가운데, 5:22-6:8에 등장하는 4가지 [하나님의 구원(속량) 계획]이 여러분의 목사에게 감동으로 다가왔다. 사실은 이미 30여년 전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받았던 영감이 다시 떠오른 것이다.

저자 마튼즈(E. A. Martens)구약성경을 하나의 중심 주제를 이끌어내서 설명할 수 있는가?라는 어렵고 도전적인 질문으로 그의 책을 시작하면서 여호와 하나님과 그 분의 계획(목적)을 보여주는 (구약의)핵심 성경 본문으로 *5:22-6:8을 제시한다.

이 본문은 출5:1이하 내용의 결과로부터 출발한다.(5:22) 여호와께 부름받은 모세가 애굽왕 바로에게 내 백성을 보내라고 요구하자 바로는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내가 그의 목소리를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 나는 여호롸를 알지 못한다.”며 일언지하에 거절할 뿐만 아니라 더욱 혹독하게 이스라엘 백성을 다그친다. “주여, 어찌하여 이 백성이 학대를 당하게 하십니까? 왜 나를 보내셨습니까?”- 모세의 항의(?)에 여호와 하나님은 창세기에 100번 이상 사용한 여호와가 아닌, 구약에서 6800번 이상 사용한 그의 백성과 함께하는, 그의 말씀을 지키고 그의 약속을 성취하는 구원의 이름(saving name)을 소개한다.(6:3)

구원의 그 이름 <여호와의 4중 계획(목적)>1. 구원(속량)하여(6:6)2. 신령한 공동체를 구성하고(6:7)3. 지속적으로 교제하며(6:7)4. 좋은 삶을 살도록 하는 것(6:8)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미래가 불투명하다. 그러나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다. 기생충처럼(?) 문서를 위조하면서도 다 계획이 있다는데, 하물며 여호와께서 계획이 없으시겠는가? “여호와 하나님께는 다 계획이 있으시군요!고백할 그 날이 오리라고 믿는다.                                                   -Lee-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