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설교말씀 > 목양칼럼
작성자 joheun99
제목 하나님이 노아와 방주 안의 모두를 기억하셨다.(창8:1-19)
작성일자 2023-01-08
조회수 411

하나님이 노아와 방주 안의 모두를 기억하셨다.(8:1-19)

  성경에 기록된 노아 방주를 보면서 그리스도인()<지금 여기에서(now and here)> 어떤 방주를 지어야 할까?’ 질문해 보아야 한다. “이제 네 마음속 가장 깊은 곳으로 들어가서 하나님을 위한 거처를 만들라고 외친 12세기 신학자 위그 드 생-빅토르는 인간의 영혼은 창조주인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피조물을 욕망하는 무질서한 사랑으로 인하여 그 통합성을 상실하고 흩어졌을 뿐 아니라 홍수의 격랑과 같은 불신앙에 시달리게 되었다. 따라서 사람이 다시 하나님에 대한 관상으로 돌아가 안식을 얻기 위해서는 구원의 방주인 교회로 들어갈 뿐 아니라 성경 묵상을 통하여 영적 진보의 각 단계를 수련함으로써 영혼 안에 지혜의 방주를 지어가고 이로써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한다.(김지찬,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211-213쪽 참고)

  초대교회 존경받는 교부(敎父) 성 어거스틴에게 노아 방주는 그리스도의 몸을 예표한다. 하나님의 도성이며 주님의 교회다.(아우구스티누스, [하나님의 도성], 741-크리스챤다이제스드 간행본-)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잊지 않으신다. 의인들의 성소, 에덴 동산의 응급실, 하나님의 도성, 교회의 모형인 노아 방주 안에 있는 노아를 기억하셨다. 하나님은 노아 뿐만 아니라 그와(노아와) 함께 방주에 있는 모든 들짐승과 가축을 기억하시는분이다.(8:1) ‘기억하다는 단어 자카르(זכר)노력해서 잊어버리지 않고 생각해내는인지적인 행동만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특히 이 동사 주어가 하나님인 경우 고통과 죽음 가운데 있는 이들을 향한 구체적인 구원 행동이 수반되는 전 인격적 행위를 가리킨다.(표준새번역돌아보실 생각을 하시고로 번역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기억(생각)하사 롯을 구하신다.(19:29) 하나님이 라헬을 기억(생각)하셔서 그 소원을 들으시고 태문을 여신다.(30:22)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신음하는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조상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셔서(2:24) 이끌어내신다.

  자카르(זכר, 기억하다) 동사는 신약성경에서 돌보다(멜로, μελω)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저녁 북쪽 헐몬산 냉기류를 타고 내려온 광풍에 갈릴리 바다 한가운데 주님 제자들이 탄 배가 파선할 위기에 처했다. ‘선생님이여 우리가 죽게 된 것을 돌보지 아니하시나이까제자들 외침에 때 주님은 깨어 바람을 꾸짖으시며 바다더러 잠잠하라 고요하라 꾸짖으시며제자들을 돌보시는(기억하시는) 분이다.(4:38-39) 그 자리에 있었던 베드로 사도는 주님을 돌보시는(기억하시는) 으로 소개한다.(벧전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기억하심이라. μελω)”)

  2023. 광풍이 불어닥치고 격랑이 몰려오는 인생 바다에서 하나님이 기억하시는방주에 머물라. 전무후무한 대홍수에도 노아의 방주를 <기억하신> 하나님이 우리 하나님이다. 불어닥치는 노도광풍에 파선할 지경에 처한 배에 함께 타셔서 <돌보신(기억하신)> 주님이 우리 주님이다.                                    -Lee-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