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과훈련 > 성경강해
제목 마7장24-29절_두 집(그리스도인의 의 8)
작성자 joheun99
작성일자 2020-03-03
조회수 66

* 시간에 쫓겨 완성하지 못한 내용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두 집(그리스도인의 의⑧)(마태복음 강해36/ 산상수훈 강해28)

◎성경/ 마7:24-29 ◎찬송/ 441,204장(2012.8.8. 수요기도회/ 둔산제일교회)

1. 아기 돼지 삼형제의 집 짓기.

옛날 옛적에 어느 시골마을에 아기 돼지 삼형제가 살았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어머니와 함께 살기에는 너무 커버렸죠. 엄마돼지가 아기돼지들에게 따로 살 집을 마련하라고 말을 했죠.

아기돼지 삼형제는 집을 나섰습니다. 삼형제는 길을 가다가 흩어졌습니다.

첫째 돼지는 집을 지을만한 물건을 찾기 너무 귀찮아 옆에 있던 지푸라기로 집을 지었습니다. 자신의 집에 만족한 첫째 돼지는 바로 집 안에 들어갔습니다.

둘째 돼지는 지푸라기보다는 단단한 통나무로 집을 지었습니다. 첫째 돼지의 집보다는 단단했지만 집을 처음 지어보는 둘째 돼지의 집도 허술했습니다. 둘째 돼지는 첫째 돼지를 찾아가 함께 셋째 돼지가 집을 짓는 곳을 찾아갔습니다.

셋째 돼지는 아직까지 집을 짓고 있었습니다. 셋째 돼지는 벽돌로 꼼꼼하게 집을 짓고 있었습니다. 첫째 돼지와 둘째 돼지는 셋째 돼지를 비웃으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런데 늑대가 돼지들의 집에 나타났습니다. 늑대는 첫째 돼지의 집을 입바람으로 순식간에 날려버렸습니다. 첫째 돼지가 둘째 돼지의 집으로 도망가자 늑대가 둘째 돼지의 집도 날려버렸습니다. 그래서 첫째 돼지와 둘째 돼지는 셋째 돼지의 집으로 도망을 갔습니다.

늑대는 비웃으며 벽돌로 된 집을 입바람으로 날렸지만 끄떡도 하지 않자 굴뚝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그 때 마침 스프를 끓이고 있던 셋째 돼지는 굴뚝으로 내려오는 늑대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굴뚝 밑에 끓이던 뜨거운 스프를 내려놓았습니다. 늑대는 그 곳으로 떨어졌고. 아기돼지 삼형제는 셋째 돼지의 벽돌집에서 행복하게 함께 살았답니다.

2. 본문 내용

* 24절 "그러므로": 마7:13절 이하의 말씀을 결론적으로 받는 말씀임을 드러낸다.

1) 지혜로운 건축자

* 24-25절 "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25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2) 어리석은 건축자: 와디(wadi)에 지은 집.

* 26-27절 "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3) 결론: 말씀을 듣고 행하는 성도가 되라.

3. 본문 주석

1) 지혜로운 건축자가 되라.

2) 말씀을 듣고 실천하라.

3) 산상수훈(산상보훈)의 가르침 [천국(시민)의 윤리]는 실행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음이 사실이나, 실행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능히 우리 주님의 가르침에 순종할 수 있다.(실행할 수 있다.)

* 24절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4) 우리 주님은 제자들(성도들)이 하나님 나라 시민의 윤리인 [산상수훈(산상보훈)]의 내용을 실천하기를 바라신다.

* 26절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4. 바울의 집짓기(?)(고전3:10-15)

1) 고전3:10-15 "10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울까를 조심할지니라. 11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12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13 각 사람의 공적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적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적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라. 14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적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15 누구든지 그 공적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신은 구원을 받되 불 가운데서 받은 것 같으리라."

2)

5. 그 가르침에 놀라니라.(28절)

- 하나님 말씀에 놀라움을 유지하라.(영적인 민감함을 유지하라.)

첨부파일
카테고리 복음서